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기타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msi 설치 파일 만들어 프로그램 배포하기 (VSIX Installer, Visual Studio Installer Projects, Setup Porject, 설치파일 만들기)

by GhostWeb 2020. 6. 27.
반응형


이번에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만든 실행 파일을 msi 설치 파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인스톨러 프로젝트 다운로드

(Microsoft Visual Studio Install Projects) 


저는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커뮤니티, WPF 프로젝트를 설치 파일을 만들어 보았어요.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인스톨러 프로젝트(Microsoft Visual Studio Install Projects) 다운로드를 위해 비주얼 스튜디오 상단 메뉴에서 <확장> - <확장 관리>를 클릭하여 확장 관리 창을 여세요.


확장 관리 창 오른쪽의 검색 창에 install을 입력하면 상단에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인스톨러 프로젝트가 나오는데 옆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세요.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VSIX Installer에 대한 수정 사항을 적용을 위한 작업을 진행하시고 비주얼 스튜디오를 다시 실행하세요.






Setup Project 만들기


이제 Setup 프로젝트 추가를 위해 설치 파일을 만들 솔루션을 열고 솔루션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추가> - <새 프로젝트>를 클릭하세요.



새 프로젝트 추가에서 setup으로 검색하여 나오는 Setup Project를 선택하고 새 프로젝트 구성에서 설치 프로젝트의 이름, 위치를 입력하세요.




setup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이미 인스톨쉴드, 패키지 등을 만들어 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은 익숙한 폴더 구성을 볼 수 있으며 각 폴더 별 구성은 다음과 같아요.



Application Folder : 실제 설치되는 폴더

User's Desktop : 바탕화면

User's Program Menu : 윈도우 시작 메뉴


그럼 프로젝트의 실행 파일, 기타 리소스 등을 설치 파일 안에 넣기 위해서는 Application Folder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폴더, 프로젝트 출력, 파일 등을 추가 할 수 있어요.


여기서는 단순히 프로젝트의 출력(exe 파일 등)을 설치 파일에 추가하기 위해 <프로젝트 출력>을 선택하여 <해당 프로젝트 - 기본 출력>을 선택하여 추가하였어요.



다음으로는 바탕화면, 윈도우 시작 메뉴에 바로 가기, 폴더 등을 배치하는 것인데 둘이 비슷하여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를 기준으로 설명할게요.


왼쪽 창에서 <User's Desktop>을 선택하고 오른쪽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새 바로 가기 만들기>를 클릭한 다음 <Application Folder>에서 바로 가기를 만들 대상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Shortcut to 기본 출력 from 프로젝트> 이런 형태로 바로가기가 추가되는데 이를 F2 키 또는 마우스 우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원하시는 이름으로 변경하세요.


그리고 바로 가기의 경우 기본 아이콘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콘 변경을 원하시는 분은 바로 가기를 선택하고 속성 창에서 icon 항목에서 바로 가기에 사용할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돼요.

저는 테스트를 위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아이콘을 가져와 적용해보았어요.



다음으로는 프로그램 설치 시 제조사, 프로그램 추가/제거 아이콘, 제품 이름, 버전 등을 입력해야 해요.

설치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속성 창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AddRemoveProgramsIcon :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나오는 아이콘 모양

Author : 만든이, 제작자

Manufacturer : 제조사

ProductName : 제품 이름


설치 파일 정보 입력이 끝나셨다면 setup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빌드>를 클릭하세요.

만약에 솔루션 전체 빌드를 이용해 만드실 거면 빌드 구성에서 setup project를 빌드되게 선택해줘야 해요.



빌드가 완료되면 해당 프로젝트가 있는 경로로 가면 <setup 프로젝트 이름> 아래 Release 폴더 내에 setup project 이름의 msi가 생성되는데 이를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해보세요.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설정한 대로 설치 위치, 아이콘 등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앞에서 설정한 듯이 바탕화면, 프로그램 추가/제거의 아이콘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아이콘으로 설정해놔 다음과 같이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프로그램 제거는 다른 프로그램 제거할 때와 동일하게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프로그램을 제거(삭제)할 수 있어요.


프로그램 설치 파일 제작, 배포 시에 프로그램 재배포 패키지도 같이 설치 파일에 넣어서 배포해야 되는데 이는 나중에 별도로 포스팅 하여 아래에 연관된 포스트로 추가하도록 할게요.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도 즐거운 개발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