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PC/PC

노트북 고주파 노이즈 발생 시 해결 및 시도해볼 만한 방법 (MSI GF63 모델 기준)

by GhostWeb 2020. 5. 31.
반응형


노트북을 밖에서 사용할 때는 못 느꼈는데 집처럼 조용한 곳에서 사용하다 보니 고주파 노이즈가 느껴지네요.


어댑터(전기)가 연결된 상태에서는 옛날에 하드 디스크 돌아가는 소리처럼 삐삐찍~ 이런 소리가 키보드 중앙 부분 아래에서 계속 발생하는데, 어댑터를 제거하면 고주파 노이즈가 사라져서 배터리 충전, CPU 전력 관련 문제가 있는 거 같아 테스트해보고 자료 좀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해결 방법을 찾아 포스팅해요.


고주파 노이즈 발생하는 것을 핸드폰으로 동영상 촬영했는데 핸드폰에서 잡음으로 처리되는지 영상 파일에서 고주파 노이즈가 녹음되지 않아 영상으로는 올리지 못하겠네요.


- 테스트 환경

노트북 : MSI GF63

CPU : Intel Core i7-9750H (9세대)

OS : Windows 10 Pro


- 해결 방법

1.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전원 관련 설정 변경 (추천)

또는 MSI 노트북 유틸리티인 Dragon Center에서 shift를 ECO로 두고 쓰기(※ 비추천 - 성능 제한)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전원 옵션 변경하기


우선 노트북(컴퓨터)을 실행하여 처음 나오는 부팅 화면에서 Del 키를 눌러 바이오스로 진입하세요.


메인보드(컴퓨터, 노트북) 제조사에 따라 바이오스로 들어가는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상단의 메뉴에서 Advanced로 들어가 C states가 Enable(활성화) 되어 있는데 이를 Disabled(비 활성화)로 변경하고 <Save & Exit> 메뉴에서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윈도우 부팅을 하여 고주파 노이즈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세요.



C states란, CPU 유휴 상태(노는 상태)에 전원 공급을 차단(조절) 하여 전력 소모량, 발열을 줄이는 기술인데 현 상황에서는 이 옵션이 고주파 노이즈를 발생하는 요인이라고 판단되네요.





MSI Dragon Center(노트북 관리 유틸리티)에서 ECO 모드로 사용하기


해당 방법은 MSI 노트북 관리 유틸리티 프로그램인 Dragon Center에서 Shift를 Eco 모드로 돌리는 건데, 일정 성능으로 제한이 걸려 가벼운 인터넷, 문서 작업이 아닌 동영상 편집, 게임 등의 무거운 작업 시에는 노트북이 벅벅거리니 추천해드리지 않아요.

Dragon Center에는 노트북 팬의 속도도 사용자가 원하는 속도로 제어가 가능하여 도서관에서 조용하게 노트북을 사용하셔야 하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Dragon Center을 설치하신 분이라면 Dragon Center를 실행하시고 미 설치이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MSI 홈페이지에서 설치하세요. (※ 버전별 UI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MSI Dragon Center

다운로드 홈페이지


아래 메뉴에서 왼쪽에서 두 번째 <시스템 튜너>를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Shift를 ECO 모드로 선택하면 제 노트북 기준 고주파 노이즈가 들리지 않았어요.



그리고 이외에도 내장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니 고주파 노이즈가 사라졌다는 사례도 있으니 사용 중인 PC, 노트북에서 고주파 노이즈가 어느 부품에서 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할 거 같네요.


물론 제품을 구입한지 얼마 안 되어 교환, 반품을 하실 수 있는 분들은 교환, 반품 처리 등을 하는 게 좋을 수도 있지만 보증 기간이 지나거나 서비스 센터를 왔다 갔다 하실 수 없는 분들이 해볼 만한 시도인 거 같네요.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